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살펴보기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윈도우10의 작업관리자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의 작업을 끝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강의 참고)
오늘은 윈도우10의 작업 관리자 프로그램의 성능 탭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볼까 합니다.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살펴보기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은 여러분이 이제 잘 아시는 CPU와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등의 성능을 간단히 보여줍니다.
현재 CPU의 사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메모리는 충분히 여유가 있게 사용되는지, 디스크는 현재 읽고 쓰는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1. CPU

성능 탭을 처음 열면 CPU 항목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
여기 화면의 왼쪽에 보이는 목록(CPU, 메모리, 디스크0, 디스크1, 디스크2, 이더넷)을 하나씩 누르면 그 상태가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참고로 트리 선생님은 물리적인 디스크를 3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렇게 디스크가 0, 1, 2 이렇게 3개가 나타났습니다.
간단한 그래프를 통해 순간적으로 CPU 사용율이 높게 나온 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단하게 속도나 코어, 캐시 정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CPU

2. 메모리

메모리는 현재 RAM의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현재 트리 선생님의 컴퓨터는 8GB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가운데 3GB 정도만 사용중이고 나머지 5GB 가까이는 여유가 있습니다.
별다른 메모리 사용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그래프가 평온(?)하죠?
메모리가 항시 부족하다면 물리적인 메모리를 추가로 가져다 꽂아보세요.(물론 컴퓨터 끄고 꽂아야겠죠?)
컴퓨터 성능이 갑자기 좋아진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메모리

3. 디스크

디스크는 물리 디스크와 논리 디스크로 나뉘는데, 이 작업 관리자에서는 두 가지 모두를 보여줍니다.
물리 디스크는 손으로 만져지는 디스크의 갯수를 이야기하고, 논리 디스크는 하나의 물리 디스크에도 여러 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리 선생님의 디스크1을 보면 (E: F: G:)라고 나타난 부분이 있죠? 이건 하나의 물리 디스크 안에 논리 디스크를 3개로 나누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 디스크 정보를 통해 디스크 활성 시간과 디스크 전송속도, 평균응답시간, 읽기 속도, 쓰기 속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너무 속도가 느리거나 문제가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디스크

4. 이더넷

이더넷(Ethernet)은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네트워크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처리량을 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전송했는지, 또는 얼마나 빠르게 받아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죠.
만약 여러분의 집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트리 선생님의 PC에서 보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와 처리량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이더넷

5. 팁 - 간단히 보기

이 작업관리자의 성능 탭을 볼 수 있는 팁이 하나 있습니다.
왼쪽의 장치 목록이나 오른쪽에 상세 정보 항목을 더블클릭 해보세요.
다음과 같이 간략한 항목을 제외하고 모두 사라져 버립니다.
이렇게 설정해 두고 보시는 것도 재밌지요.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간략히 보기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간략히 CPU

그리고 CPU의 경우는 최근 CPU들은 여러 코어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인데, 다음과 같이 메뉴에서 '그래프 변경 - 논리 프로세서'를 선택하시면 코어 갯수만큼 CPU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윈도우10 작업 관리자 성능 탭 - CPU 논리 프로세서

이렇게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에는 많은 정보가 숨어 있습니다.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