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컴퓨터의 운영체제(OS)와 윈도우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컴퓨터의 구조와 부품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의 입장에서 알면 도움이 되겠다 싶은 것들을 정리했는데도 불구하고 처음 계획보다 조금 어려운 내용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컴퓨터의 운영체제(OS)와 윈도우

오늘은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에 대해 설명해 볼까 합니다.

윈도우10 배경화면

우선 운영체제라는 말이 좀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는 영어로 Operating System('오퍼레이팅 시스템'이라고 읽고, 줄여서 OS라고도 읽습니다)라고 하며 컴퓨터를 동작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가 없으면 여러분 같은 초등학생들이 컴퓨터를 이용해 게임을 할 수도 없고, 유튜브를 볼 수도 없습니다. 운영체제는 프로그램과 사람, 그리고 기계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이 운영체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아마 많은 친구들은 '윈도우'(영어로 Windows)라고 하는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일부 친구들은 맥OS나 리눅스를 쓸 수도 있어요. 요즘 나온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도 컴퓨터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는데, 스마트폰에도 안드로이드나 iOS('아이오에스'라고 읽습니다) 같은 운영체제가 있어 스마트폰을 동작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프로그램들은 각각의 운영체제에 따라 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PC의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도 iOS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 마켓에는 안드로이드용 앱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iOS용 앱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은 윈도우7 이나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윈도우와 같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한 운영체제 이전에는 키보드만 사용하는 MS-DOS('엠에스 도스'라고 읽습니다) 같은 운영체제가 있었습니다.

추억의 MS-DOS

MS-DOS는 1980년대에 개발되어 윈도우와 같은 그래픽 환경의 운영체제가 나오기 전까지 널리 사용되었던 운영체제입니다. 위 화면과 같이 초기에는 플로피 디스크로 부팅했었고,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했기 때문에 A 드라이브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참조: 보조기억장치)
여기 보이는 dir/w 라는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을 파일명의 목록으로 출력해 보여달라고 컴퓨터에게 내리는 명령입니다.

MS-DOS라는 운영체제가 발전하면서 윈도우가 탄생했기 때문에 윈도우의 내부에는 MS-DOS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키보드의 윈도우 키와 'R' 키를 동시에 한번 눌러 보세요. 다음과 같은 실행 화면이 나올 거예요.

윈도우 실행 창

위 화면처럼 'cmd'라고 입력하고 엔터(Enter) 키를 치거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예전 MS-DOS에서 사용했던 것과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dir/w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예전 MS-DOS에서와 같이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이 나옵니다.

윈도우10에서의 dir/w

앞에서는 설명하진 않았지만, 사실 MS-DOS나 윈도우는 모두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에서 만든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라고 부르긴 하지만 MS-Windows('엠에스 윈도우'라고 읽습니다)라고 만든 회사와 함께 이름을 붙여 부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운영체제가 윈도우이고, 나중에 설명할 MS-Office('엠에스 오피스'라고 읽습니다) 프로그램도 기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앞으로 윈도우의 사용방법에 대해 조금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