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의 이해

컴퓨터는 무엇일까?

반응형

초등학생의 입장에서 컴퓨터라고 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를까요?
1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초등학교 남자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의외의 대답이 나왔습니다.

'마인 크래프트요!'
'도티랑 잠뜰이요!'

'TV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키보드도 있고, 게임도 할 수 있는 기계' 정도의 답을 기대했는데 아이들이 컴퓨터를 통해 떠올리는 것은 '유튜브'요, 게임 그 자체였습니다. '도티와 잠뜰'은 유튜브의 게임 채널을 통해 게임 방송을 하는 분들입니다.

그럼 그 유튜브와 게임이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 물어보자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죠. 그렇게 재미있는 게임과 유튜브가 눈 앞에 있는데 컴퓨터의 구조나 작동 원리는 전혀 관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컴퓨터는 무엇일까?

다시 한번 질문해 볼까 합니다.

​'컴퓨터는 무엇일까요?'

컴퓨터는 영어로 'computer'라고 하고, 이는 'compute'이라는 '계산하다'라는 단어와 그 행동을 하는 사람이나 장치를 의미하는 단어인 '~er'이 합쳐져 '계산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그런데 계산하는 장치라고 들으니 계산기가 떠오르는데요?
맞습니다. 컴퓨터는 숫자를 계산하는 계산기의 복잡한 형태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계산기는 숫자의 연산(계산)을 담당하지만, 컴퓨터는 숫자/문자/이미지 등의 복잡한 계산을 사람대신 간단히 해 주는 장치입니다.

원래의 컴퓨터도 계산기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점차 복잡한 형태로 발전해 갔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우리 초등학생들이 그다지 재미있어하지 않아 할 수도 있으니까요. 대신 위키 사전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위키 사전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인터넷에 사전을 작성해 내용을 충실히 담은 사전이라고 생각하세요.

위키사전 컴퓨터: https://ko.m.wikipedia.org/wiki/컴퓨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