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윈도우10 원격 데스크톱 사용하기

반응형

요즘 "재택근무"라고 해서 집에서 일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죠?
혹시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이용해 회사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오늘은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는 방법인 원격 데스트톱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1. 준비작업 -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활성화 하기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접속 대상인 컴퓨터에 먼저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이 설정은 원격으로 사용하려는 컴퓨터, 예를 들면 아빠 회사의 컴퓨터에 이렇게 설정해 두어야 나중에 집에서 접속할 수 있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다음과 같이 쉽게 설정하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우선 "윈도우10 설정 앱 실행하기"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윈도우 설정앱을 실행합니다.
그동안 많이 사용해 보았다면 윈도우 키 + 'I' 키를 누르면 간단히 설정 앱이 실행되죠?

윈도우 설정 앱에서 시스템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설정 앱에서 시스템 메뉴를 선택해 들어갑니다.

시스템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타난 시스템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가 "끔"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하는 화면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메뉴의 설명을 읽어보면 원격 장치에서 이 PC에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고, "이 PC에서 직접 작업하는 것처럼 다른 장치에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마 기본 설정은 저처럼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옵션이 "끔"으로 되어 있을 거예요.
이걸 켬으로 바꿔 주려고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확인 창이 나타납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시겠습니까? 확인창이 뜹니다.

사용자 계정에서 선택한 다른 사용자는 이 PC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아래쪽에 사용자 계정 항목을 보면 이 PC를 원격에서 액세스 할 수 있는 사용자를 선택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접속한 관리자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에게도 접속권한을 주려면 사용자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 이제 원격으로 접속할 PC의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PC에서 이 PC로 접속을 해 볼 차례입니다.

2.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하기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 앞서 원격접속 허용을 해놓은 PC로 접속을 해볼까요?
윈도우 좌측 하단의 검색창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입력해 검색해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자, 여기 나타나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 앱을 실행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본적으로는 여기서 원격 접속할 PC의 IP만 입력하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원격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접속 옵션을 추가로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쪽의 "옵션 표시"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확대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 - 일반

기본적으로는 로그인 할 PC의 IP와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격 증명을 저장해 다음 번 접속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설정을 파일로 저장해 두면 미리 설정된 연결로 바로가기 파일이 저장되어 한번에 접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RDP 파일

다음과 같이 바탕화면에 다른이름으로 RDP 파일을 저장해 놓으면 더블 클릭으로 간단히 원격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 - 디스플레이

다음은 디스플레이 옵션 탭입니다.
원격 PC에 어떤 화면으로 접속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장 크게를 선택해 전체화면으로 해 둡니다. 그러면 다른 PC에 접속할 때 내 컴퓨터에 접속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죠. 물론 이 화면크기도 나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 - 로컬 리소스

다음은 로컬 리소스 옵션 탭입니다.
여기서 "로컬 리소스"라고 하는 내용이 뭔지 궁금할 텐데, 이건 지금 현재 사용할 컴퓨터, 예를 들면 집에 있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아래 쪽에 있는 클립 보드는 원격 PC(회사 컴퓨터)에서 "복사하기"를 하게 되면 로컬 PC(집 컴퓨터)에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는 설정이죠.
혹시 원격 데스크톱에서 복사, 붙여넣기가 잘 되지 않는다면 이 설정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이 외에도 작업 환경과 고급 탭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내용이니 오늘의 설명에서는 생략합니다.

3. 원격 접속하기

이제 아래쪽의 연결 버튼을 눌러 원격 PC에 접속해 봅시다.

원격PC 암호입력

연결을 하려니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 정보는 원격 PC, 즉 아빠 회사 PC의 윈도우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만약 계정이 다르다면 변경해서 로그인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집에서는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러면 다른 옵션 선택을 해서 계정 정보에 원격 PC의 사용자 계정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접속 PC읭 연결 정보를 확인하고 "예"를 선택합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이 화면에서 예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과 같이 원격 PC에 접속하게 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성공!

원래는 전체 화면으로 설정해 놓아서 집 PC처럼 나타나는데, 이해를 돕기 위해 화면 크기를 줄여 보았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원격 컵퓨터로 접속 성공!

4. 결론

이렇게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한 다음에는 그 컴퓨터를 내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겠죠?
요즘과 같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재택근무를 하시는 부모님들이 이렇게 회사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참, 이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원격지 컴퓨터가 켜져 있어야 이렇게 원격 접속을 할 수 있겠죠?
아빠 회사의 컴퓨터를 꺼놓은 상태에서는 이렇게 집에서 접속하려고 해도 접속이 안될 테니까요.
만약 여러분 집에 컴퓨터가 여러 대라면 이렇게 원격 접속을 이용해 옆에 있는 컴퓨터에 접속을 해보세요.

반응형